광주북구마을자치도시재생센터, 주민자치회 역량강화 교육 수료
마을 활동가 등 이론강의·실습 진행
2024년 07월 03일(수) 17:36 |
광주광역시북구마을자치도시재생센터가 지난 3월부터 실시한 ‘북구 주민자치회 사무국 역량 강화 교육’이 지난 2일 마무리돼 수료식이 개최됐다. 광주광역시북구마을자치도시재생센터 제공 |
광주시북구마을자치도시재생센터는 지난 3월부터 실시한 ‘북구 주민자치회 사무국 역량 강화 교육’이 지난 2일 마무리돼 수료식을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주민자치회 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역할 이해를 도모해 주민자치회의 성공적인 모델을 정착시키고자 마련됐으며 각 동 주민자치회 사무실장·국장, 주민 23명의 수료자가 배출됐다.
교육은 △마을자치와 자치분권 2.0 이해 △주민자치회 사무관리 실무 △마을자치 혁신사례 △자치계획 수립 △마을 의제 컨설팅 등 주민자치회의 성장을 돕는 이론 강의와 사무국 실무 역량 강화를 주 내용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용연 마을자치연구소장, 정성배 조선대 교수, 김일식 서울 금천구 주민자치사업단장 등 주민자치 전문가와 현장 경험이 풍부한 마을 활동가로 강사진을 구성해 주민자치의 지속 가능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운영했다.
문인 북구청장은 “주민자치회가 마을 현안과 의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자치 역량 강화로 이어져 도약하길 바란다”며 “마을자치 실현의 주체인 주민자치회가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윤준명 기자 junmyung.yoon@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