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대한민국 중소기업 박람회’ 성황리 폐막
119개 부스에 1만2천여명 방문
중기-지자체 158건 상담 등 성과
크라우드펀딩·라이브커머스 호응
전남도, 중기 정책대상 수상 영예
2025년 07월 06일(일) 14:32
‘2025 대한민국 중소기업 박람회’가 부산 벡스코에서 3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지난 5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대한민국 중소기업 박람회 제공
전라남도가 ‘대한민국 중소기업 박람회’에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한 공로로 정책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중소기업 박람회 제공
‘2025 대한민국 중소기업 박람회’가 3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지난 5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번 박람회는 국내 중소기업의 발전 가능성과 산업의 비전은 물론 국민이 함께하는 참여의 현장이었다는 호평을 얻었다.

지난 3일부터 5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박람회는 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와 매일경제가 주최, ㈜한국전시산업원이 주관하고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중앙회에서 후원했다. 이번 박람회에는 109개 업체 및 기관이 참여해 119개 부스를 운영하며 1만2133명이 방문했다.

기업의 물품 전시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바이어미팅, 강연, 크라우드펀딩, 라이브커머스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은 높은 참여율을 보이며 참가업체와 기관의 큰 호평을 이끌어 냈다.

(사)한국MD협회와 함께 진행된 상담회는 국내 유수의 유통업계 관계자가 참여해 참여 중소기업 및 지자체와 활발하게 미팅이 진행됐다. 총 158건의 상담이 이뤄졌으며 총 상담금액은 114억1900만원에 달했다. 상담회는 중소기업의 가능성과 경쟁력을 국내외에 알리고 상생과 협력의 경제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뿐만 아니라 평소 다양한 정보를 얻기 쉽지 않다는 중소기업들의 문의로 박람회 기간 동안 중소기업들을 위한 유익한 강연도 진행됐다.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이동주 부원장 및 ㈜오마이컴퍼니 성진경 대표, 패스파인더에이전시 최승연 이사, 조달청 김성환 과장, 한국재정정보원 김성영 과장, 송재호 변호사/변리사, ㈜펀딩인사이더 박할람 대표, ㈜주식회사 킴블레이드 김형우 대표로 구성된 강연은 마케팅 전략부터 크라우드펀딩, 숏폼 콘텐츠, 공공조달 혁신제품 제도, 국고보조사업, 상표권의 법적 책임에 대한 심도 있는 강연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없는 정책 및 정보와 최신 트렌드를 알 수 있었다는 참석자들의 호평을 이끌어냈다.

또한 행사 기간 중 라이브커머스를 진행,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중소기업 제품을 소개했다.

라이브커머스 한 참가자는 “중소기업에서 플랫폼을 활용하고 싶지만, 기술적 인력적 한계가 항상 따라 거의 불가능하다. 하지만 직접 해 보니 1인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함께 아이디어, 다양한 팁을 얻어 플랫폼 활용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번 박람회는 기업 대상 행사였지만 일반 관람객의 관심까지 끌어모은 행사 구성도 흥행에 일조했다. 다양한 정책에 대한 상담 및 지자체 홍보부스, 경품 이벤트, 다양한 중소기업의 우수상품 할인행사 등 전 연령대의 관람객이 참여해 대한민국 중소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하는 자리가 됐다.

대한민국 중소기업 박람회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 속에서 K-중소기업의 작지만 확실한 미래를 볼 수 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 대한민국 중소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류의 장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에도 다양한 콘텐츠와 알찬 구성으로 돌아올 예정이니 앞으로도 대한민국 각 지역을 대표하는 우수 중소기업에 대해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라남도는 이번 박람회에서 정책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라남도의 헌신적인 노력과 실효성 있는 지원 정책 추진 성과를 높이 평가받은 결과다.

전남도는 이번 박람회장에서 ‘전남도 벤처창업 3·3·3 프로젝트’를 홍보했으며 청년창업과 관련해 다양한 중소기업 성장 단계에 대한 지원 정책을 소개했다. 또한 전남도 산업 육성 현황을 지역별로 소개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홍보했다.
박소영 기자 soyeong.park@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