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보건소, '어르신 건강한 여름나기 한방교실' 운영
2025년 07월 16일(수) 15:58
지난 1일 부터 나주시가 지역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건강한 여름나기 한방교실’을 운영하고있다. 한방교실에 참여한 어르신들이 기공체조를 하고 있는 모습
전라남도 나주시가 오는 9월30일까지 관내 무더위쉼터 경로당 및 마을회관 6개소에서 ‘어르신 건강한 여름나기 한방교실’을 운영한다.

16일 나주시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시작된 이 프로그램은 건강 관리 서비스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통합 건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여름철 건강 관리 능력 향상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혈압·혈당 검사 등 기초건강측정, 한방공중보건의 1:1 건강상담, 낙상 예방을 위한 운동지도, 한방 기공체조, 온열질환 예방 및 여름철 건강관리교육, 웰다잉(Well-dying) 교육 등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다.

한방기공 체조 프로그램은 기혈 순환 개선과 관절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저강도 운동으로 경로당 3개소에서 12주 동안 진행된다.

웰다잉 교육은 100세 시대에 맞춰 행복한 노후를 위한 방법, 연명의료결정법 등에 대해 안내하고 희망자에 한해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작성·등록을 돕는다.

강용곤 나주시보건소장은 “폭염에 취약한 어르신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한의약 건강관리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지역사회 어르신들이 무더위쉼터에서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나주=김용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