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군민 공감·소통 강화 '민원소통위원회' 출범
행정 신뢰도 향상 보탬
2025년 07월 21일(월) 15:25 |
![]() 지난 17일 강진군 민원소통위원회 2기 위원 30여명이 위촉식을 열었다. 강진군 제공 |
21일 강진군에 따르면 이날 위촉식에서는 신규 및 연임 위원을 대상으로 위촉장을 수여하고 소통위원 회의를 개최, 그동안의 민원소통위원회 추진 성과를 설명하고 앞으로의 추진방향 및 운영계획 등을 논의했다.
이번 2기 민원소통위원회는 법률, 행정, 사회 갈등 조정 등 각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가진 58명으로 구성돼 전문적 자문과 객관적 판단으로 사회적 갈등 조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2기 민원소통위원회는 ‘소극적·사후적 대응에서 벗어나 선제적·적극적 민원 조정’을 핵심 운영 원칙으로 내세웠다.
민원 발생 초기 단계에서부터 중재 역할을 강화해 불필요한 갈등과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민선 8기 시작과 함께 출범한 민원소통위원회는 독립된 지위를 가진 합의제 행정기관으로 소통위원들의 의견을 토대로 지금까지 68건의 크고 작은 민원 갈등을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해 왔다.
민원 해결 과정에서 주민과 행정기관 간 의견 차이를 좁히고 투명한 절차를 통해 행정 신뢰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제2기 민원소통위원회는 더욱 강화된 전문성과 투명성을 바탕으로 군민이 공감하는 소통 행정을 실현 하겠다”며 “신속하고 공정한 중재를 통해 군민과 행정이 함께 만드는 신뢰 행정의 모범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진=김윤복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