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늘봄전담실장 연수로 ‘늘봄학교’ 안정적 운영 준비
9월 임용 앞두고 실무 역량 강화
학교 중심 소통 역할 강조
2025년 07월 26일(토) 13:14
지난 25일 전라남도교육청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진행된 ‘2025. 9. 1.자 늘봄전담실장 역량강화 연수’참가자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전남도교육청 제공
전라남도교육청이 ‘늘봄학교’ 운영의 핵심 인력인 늘봄전담실장의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해 연수를 실시하며 정책 안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6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25일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9월 1일자로 임용 예정인 늘봄전담실장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늘봄전담실장이 학교 내에서 늘봄학교 운영을 총괄하는 역할을 명확히 이해하고,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질적인 업무 능력을 기르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연수는 △교육전문직의 자세 △늘봄학교 정책 이해 △학교 회계제도 이해 등을 주제로 구성됐으며, 강의와 질의응답 방식으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정책의 배경과 취지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학교 내 다양한 구성원과 협력해 운영을 조율하는 실장으로서의 역할과 실천 방안에 대해 학습했다. 특히 학교 현장 사례 중심의 ‘늘봄학교’ 강의는 실무 적용에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는 반응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각 실장들이 현장 중심의 실행력을 높이고, 교직원과 학부모의 협업을 유도하는 소통 중심 인력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하고 있다.

김종만 글로컬교육협력과장은 “늘봄학교의 핵심은 교육공동체와 함께 만드는 운영에 있다”며 “늘봄전담실장이 중심에서 연결고리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노병하 기자 byeongha.no@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