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비 마친 전일빌딩245, 9월 문화체험 프로그램 ‘풍성’
매주 토요일 ‘다시 만난_전일’
뮤직 페스티벌·상시공연·체험 등
다양한 장르·특색 프로그램 진행
2023년 09월 03일(일) 14:03
2023 전일빌딩245 시민문화체험특화프로그램 9월 행사 포스터. 전일빌딩245사업단 제공
8월 혹서기 재정비 기간을 거친 전일빌딩245에서 9월 한달간 ‘다시 만난_전일’을 주제로 시민문화체험 특화프로그램 ‘아트 오아시스’가 진행된다. 매주 토요일마다 오후 1시 30분부터 7시까지 뮤직 페스티벌, 공연, 전시, 체험, 플리마켓, 북토크 등 다양하고 특색있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전일빌딩245 아트 오아시스는 8월 혹서기 동안 재정비를 통해 보다 더 다양화된 장르와 특색있는 프로그램으로 시민들을 만난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차를 맞는 싱어송라이터 뮤지션들의 뮤직 페스티벌 ‘싱어 송 라이터스’가 9일 오후 4~7시 전일빌딩245 RF 전일마루에서 펼쳐진다.

‘싱어 송 라이터스’는 1년에 단 한 번 세대와 지역을 아우르며 자신만의 음악 세계를 구축해온 싱어송라이터 뮤지션들의 무대를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특별 공연 프로그램이다.

이번 ‘싱어 송 라이터스’에서는 1990년대부터 한국 포크 장르를 대표해온 레전드 여성 싱어송라이터 장필순, 인디 문화의 산실 홍대 인디씬이 낳은 대표 뮤지션 요조, 따뜻한 감성과 위로를 건네는 노래로 소통하는 프로듀서 뎁트(feat. 소니제로, 에이민), 드라마 ‘가슴이 뛴다’ OST로 사랑을 받고 있는 그리즐리, R&B 사운드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싱어송라이터 산하, 광주 출신의 떠오르는 싱어송라이터 기드온이 무대를 장식하며 초가을 저녁을 열정과 감성으로 물들일 예정이다. 이날 RF 전일마루에서는 플리마켓 ‘덕질상점’과 ‘나만의 시니어 카페’가 연계 운영된다.

전일빌딩245의 공연 프로그램 ‘버스킹 오아시스’의 7월 진행 모습. 전일빌딩245사업단 제공
클래식, 팝, 마술 등 다양한 장르를 즐길 수 있는 자유로운 버스킹 스타일의 소규모 공연 프로그램 ‘버스킹 오아시스’는 1·3·4주 토요일 전일빌딩245 1층 로비에서 진행된다. 지난 2일에는 광주ㆍ전남 대표 프로마술사 MS매직의 환상적인 마술쇼와 실력파 앙상블 플래시의 클래식 공연이 펼쳐졌다. 오는 16일에는 신예 싱어송라이터 노수봉의 어쿠스틱 감성의 무대와 퓨전 국악팀 노니다의 해금과 대금을 기반으로 하는 대중 친화적인 국악공연, 전주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뮤지션 이덕현의 80년대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포크음악 공연이 펼쳐진다. 23일에는 뮤지컬을 사랑하는 지역 청년들로 구성된 문화공동체 딴청의 뮤지컬 갈라쇼와 클래식 앙상블 아르캉시엘의 클래식과 탱고 등이 어우러진 다원 예술 공연이 진행된다.

전일빌딩245 대표 브랜드 공연 프로그램인 ‘바라는 바다’는 23일 열린다. 이번 공연에선 국내 유일 파두 연주팀 소뉴가 출연해 포르투갈 전통음악 파두 연주로 관객들의 심금을 울릴 예정이다.

전일빌딩245의 미디어 전시 프로그램 ‘미디어의 밤’의 7월 진행 모습. 전일빌딩245사업단 제공
다양한 전시 프로그램도 준비됐다. 전일빌딩245에 예술적 색깔을 입히는 전시 프로그램 ‘전일245전’에서는 문창환 작가 초대전 ‘모델하우스’가 13일까지 1층 로비에서 진행된다. 20일부터 10월 18일까지는 유지원 작가 초대전 ‘남김의 미학’이 1층 로비에서 펼쳐진다. 재능 있는 시민과 신진 작가들의 첫 전시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내 생애 첫 전시’에서는 광주에서 활동하는 그림 모임 ‘일상의 빛’의 작품 전시가 11일까지 3층 시민갤러리에서 진행된다.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광주에 걸맞은 미디어 전시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동시대 주목받고 있는 미디어 아티스트의 전시를 위한 특화 프로그램인 미디어 전시 ‘미디어의 밤’>에서는 △13~23일 감풀협동조합 메타버스 전시 △‘지속되는 과정, 배설된 과제’를 주제로 한 정덕용 작가의 설치 미디어 전시와 김명우 작가의 싱글채널 미디어 전시가 3층 시민갤러리에서 펼쳐진다.

독서의 달 9월을 맞아 함께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는 북토크와 강연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9일 진행되는 ‘인문학 토크-책 읽어주는 여자·남자’에서는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SF 작가 김초엽을 초대해 북토크 시간을 갖는다. 같은날 열리는 융복합 콘텐츠 강연 ‘전일245 클래스’에서는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입주기업 126과 함께 가상현실(VR) e스포츠 파티를 진행한다.

전일빌딩245의 체험 프로그램 ‘액션아트놀이터’의 7월 진행 모습. 전일빌딩245사업단 제공
상반기 전일빌딩245 아트 오아시스의 최고 인기 체험 프로그램인 ‘액션! 아트 놀이터’에서는 가죽 책갈피 만들기, 아이싱 쿠키 만들기, 베어브릭 채색하기, 고체 치약 만들기 등 특색 있는 일일 무료 체험 프로그램이 첫째 주부터 넷째 주 토요일까지 진행된다.

초등학생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을 대상으로 한 놀이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 명랑가족아트놀이터 ‘하하호호’에서는 2일 세계적인 현대미술작가 서도호 작가 작품을 보며 램프를 만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했고, 16일에는 ‘요리조리 엮어가는 뜨개의 예술’을 주제로 하는 문화예술 교육이 진행된다.

남녀노소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던 ‘증강현실 게임투어-층층탕탕’은 재정비를 거쳐 ‘증강현실 게임투어-명탐정 전일’로 첫째 주부터 넷째 주까지 진행된다.

‘전일 뿅뿅 오락실’에서는 9일과 23일에 우봉고, 루미큐브 등 인기 보드게임을 함께 배워보고 레트로 오락기도 즐길 수 있다. 마지막 주를 제외한 매주 토요일에는 1층 야외 로비에 에어다트, 트램플린 등 어린이들을 위한 오락 스포츠 공간이 조성된다.

9일 ‘싱어 송 라이터스’와 연계해 RF 전일마루에서 진행되는 플리마켓 ‘덕질 상점’에서는 개성 있는 셀러 13팀의 인기 아이템을 만날 수 있다. 이번 플리마켓에서는 선착순 100명에게 현장에서 사용 가능한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아빠들이 디저트를 만드는 프로그램 ‘오늘은 아빠가 제빵왕’에서는 꽃다발 케이크를 만드는 쿠킹 클래스가 23일 펼쳐진다.

2023 전일빌딩245 아트 오아시스의 모든 행사는 무료로 진행되며, 운영시간은 오후 1시 30분부터 7시까지이다.
도선인 기자 sunin.do@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