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군민전용 '해남소통넷' 운영 소통창구 제역할
2019년 개발…1만7700명 가입
군민 고충 접수 생활 안내 등
고령자 위해 쉽고 간결한 구성
16일 문예회관 5주년 기념행사
군민 고충 접수 생활 안내 등
고령자 위해 쉽고 간결한 구성
16일 문예회관 5주년 기념행사
2024년 07월 14일(일) 15:52 |
해남군이 지난 2019년 자체 개발한 ‘해남소통넷’. 해남군 제공 |
14일 해남군에 따르면 지역민과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군민 전용 소통 플랫폼인 해남소통넷이 지난 2019녀 개발된 후 지금까지 1만7700여명이 가입한 가운데 하루평균 900여건의 방문이 이뤄지며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지금까지 총 130만건이 접속될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아온 데는 고령인구가 많은 인구 구성을 감안해 가장 쉽고 간결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메뉴구성을 도입한 게 컸다.
군민들에게 실시간으로 필요한 소식을 제공되는‘해남소식’, 주민이 직접 참여해 일상생활에 활동한 사진이나 자유로운 글쓰기를 할 수 있는‘우리군민’코너, 지역마다 기부자를 자랑스럽게 소개하는‘기부소식’코너, 부서별로 자체 개발된 모바일 앱을 탑재해 제공되는‘공공앱’코너 등을 구성해 군민들이 매일 새로운 소식을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소통넷내에는 해남장난감 도서관 등 8개의 공고앱도 탑재해 별도 회원가입 없이 이용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예산 절감은 물론 군민들이 생활 속에 필요로 하는 각종 서비스를 연계해 군민들이 소통넷 내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있다.
해남소통넷은 혁신적 기술과 군민중심의 정보화 서비스로 전라남도 행정정보화 연구과제 발표대회 최우수상, 전남도 적극행정 경진대회 우수상 등도 수상하며 성과를 인정받았다.
해남군은 해남소통넷 개발 5주년을 기념해 16일부터 19일까지 문화예술회관 로비에서 군민 감사 행사를 갖는다.
해남군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행사 기간 중 신규 가입 및 기 가입한 군민 모두에게 다양한 선물을 증정한다. 행운의 뽑기, SNS 자랑하기 등을 통해 기념품을 증정하며 애플리케이션 사용법 안내도 함께 이뤄질 예정이다.
명현관 군수는“전국 최초, 해남군민 전용 앱인 해남소통넷은 군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군정을 투명하게 운영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며“해남소통넷이 군민소통의 장으로서 확고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해남=전연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