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스포츠영웅 故 김홍빈 평전 발간
도전과 나눔의 ‘희망 전도사’ 김홍빈
2025년 07월 02일(수) 14:38
고 김홍빈 영웅 평전 표지. 대한체육회 제공
대한체육회는 2021년 대한민국 스포츠영웅으로 선정된 김홍빈 대장의 치열한 삶과 등반 여정을 조명한 평전 ‘도전과 나눔의 희망 전도사 김홍빈’을 출간했다고 2일 밝혔다.

김홍빈 대장의 4주기를 앞두고 발간된 이번 평전은 김 대장과 산악 운동을 함께했던 광주지역 언론인 정후식 씨와 문종국 선앤문등산학교장이 공동 집필했다.

이번 평전은 총 8부로 구성돼, 김홍빈 대장이 겪은 시련과 도전의 행로를 상세히 다룬다. 1991년 북미 최고봉 데날리에서 조난 사고로 양손을 잃은 뒤에도, 30년간 세계 산악 역사에 큰 발자취를 남긴 김 대장의 도전 정신을 전한다.

평전에는 김 대장이 고산 등반 중 남긴 일기장과 원정 일지, 7대륙과 히말라야 원정 과정에서 수집한 다양한 자료들, 선후배 산악인들과 후원자들의 증언과 인터뷰가 포함돼 있다.

유승민 대한체육회장은 발간사를 통해 “김홍빈 영웅의 삶은 극복과 나눔, 희망의 상징으로 우리 모두의 가슴에 깊이 새겨져야 할 소중한 자산”이라며 “그의 도전 정신이 이 평전을 통해 널리 전파되어 미래 세대에게 꿈과 용기를 심어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대한체육회는 2011년부터 스포츠를 통해 국민들에게 큰 기쁨과 희망을 안겨준 체육인들을 예우하기 위해 스포츠영웅을 선정하고 있으며, 그들의 삶과 정신을 기록한 평전을 지속적으로 발간하고 있다.
최동환 기자 cdstone@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