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학사행정시스템 ISMS 인증 획득
2025년 07월 02일(수) 15:02
ISMS 인증 기념 촬영. 왼쪽부터 조선대 김춘성 총장, 정보전산원 염현주 팀장, 강문수 원장. 조선대 제공
조선대학교는 최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 System) 인증을 획득했다고 2일 밝혔다.

인증 유효기간은 2025년 6월 18일부터 2028년 6월 17일까지 3년간이다.

ISMS 인증은 정보자산 보호를 위한 관리적·기술적·물리적 조치가 체계적으로 수립되고 운영되고 있는지를 평가해 부여되는 국가공인 인증제도로, 대학의 정보시스템 보안 역량을 종합적으로 검증하는 제도다.

조선대는 관리체계 수립 및 운영 16개 항목, 보호대책 요구사항 64개 항목 등 총 80개 평가 기준을 모두 충족해 ISMS 인증을 획득했다.

이 결과, 광주·전남 지역 대학 중에서 유일하게 학사행정시스템 운영(학적, 학사, 수강신청)에 대한 인증을 받았으며, 대학의 핵심 학사행정 시스템이 국가의 정보보호 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조선대는 ISMS 의무 인증 대상 기관으로 지정돼 매년 교육부의 정보보호 수준 진단을 받아왔으며, 차세대 정보시스템 오픈을 앞두었던 2024년 하반기부터 시스템 취약점 진단, 위험성 평가, 보안정책 정비, 내부 모의훈련 등을 체계적으로 준비해 왔었다.

강문수 정보전산원장은 “이번 ISMS 인증은 조선대학교가 정보보호 역량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있다는 것을 객관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정보보호는 단발성 절차가 아닌, 꾸준한 관리와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한 분야인 만큼, 앞으로도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 운영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조선대는 이번 인증을 계기로 학사행정 시스템의 보안과 안정성을 더욱 강화하여, 학생과 교직원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안정적인 학사행정 시스템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노병하 기자 byeongha.no@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