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랑, '전염병․주의' 환기, '위험' 알림
  • 페이스북
  • 유튜브
  • 네이버
  • 인스타그램
  • 카카오플러스
검색 입력폼
문화 기획
노랑, '전염병․주의' 환기, '위험' 알림
(53) 노란색의 모든 것
  • 입력 : 2020. 05.11(월) 14:56
  • 편집에디터

색과 색채

색채학에서는 색과 색채 2가지로 나뉜다. 색은 '빛(light)'이고, 색채는 '컬러(color)'이다. 이 2가지를 통틀어 '색'이라고도 부른다. 전자인 색은 물리적인 것이고, 후자인 색채는 심리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 인간에 대한 심리검사는 모두 색채로 하는 것을 말한다.

색(light)은 컴퓨터나 휴대폰, TV, 조명, 라이터의 불을 말한다. 색채(color)는 책의 색이나 옷의 염색, 책상이나 의자 그리고 소파의 색, 자동차의 도색과 칠판의 색, 다시 말해서 모든 물체에 있는 색이 여기에 속한다.

색의 혼합은 빛의 혼합, 색광혼합, 가색(加色)혼합, 가법혼합, 플러스(+) 혼합이라고도 한다. 플러스 혼합은 여러 가지 색을 혼합하면 할수록 밝은 색(흰색)이 나타나기 때문에 플러스라고 한다. 방송국에서 조명으로 사용되며, 3원색은 빨강(R, red)과 녹색(G, green) 그리고 파랑(B, blue)이다. 일명 RGB라고도 부른다.

색채의 혼합은 물감이나 안료의 혼합, 색료혼합, 감색(減色)혼합, 감법혼합, 마이너스(-) 혼합이라고도 한다. 여러 가지 색을 혼합하면 할수록 어두운 색(검정색에 가까운)이 나타나기 때문에 마이너스라고 한다. 인쇄소에서 컬러로 제작할 때 사용되며, 3원색은 시안(C, cyan)과 마젠타(M, magenta) 그리고 노랑(Y, yellow)이다. 일명 CMY라고 칭한다.

색채와 기능

서구문화에서는 노란색의 기능과 의미를 6가지로 세분화시켰다. 첫 번째, 노랑은 빛과 열의 색이다. 이 색은 색 중에서 가장 밝으며, 잘 보여야 하는 테니스공의 색이 되었다. 테니스공은 원래 하얀색이었는데, 윔블던(Wimbledon) 국제테니스대회에서 노란색으로 교체되었다. 왜냐하면, 속도감이 있는 테니스 경기를 텔레비전으로 생중계하기 위해서는 하얀 공보다 노란 공이 훨씬 잘 보이기 때문이다. 특히 노랑은 레저(leisure)와 바캉스(vacance) 등의 관계가 있는 색이다. 어린이는 그림을 그릴 때 언제나 빛을 노란색으로 칠한다.

두 번째, 노랑은 번영과 부의 색이다. 이 색은 옛날부터 보리의 이삭과 곡물 그리고 부를 상징하고, 황금이나 보물 그리고 화폐 또한 노랑을 금과 동일시했다. 특히 노랑은 부자와 권력(중국 황제의 색) 그리고 우승자의 색(투르 드 프랑스(Tour de France)는 프랑스를 일주하는 유명한 자전거 경주대회)이었다.

세 번째, 노랑은 기쁨과 에너지의 색이다. 이 색은 아이들이 호감을 갖고 있으며, 강장제나 영양제의 색이다.

네 번째, 노랑은 병색(病色)과 광기의 색이다. 이 색은 담즙(膽汁)과 구역질 그리고 위산의 색 또한 유황의 색(지옥이나 악마 그리고 이단을 연상시키는 나쁜 평판을 의미)이다. 13세기부터는 광기의 색과 기행 그리고 변장의 색이 되었다.

다섯 번째, 노랑은 거짓과 배신의 색이다. 이 색은 유다(Judas)와 중세 유태인의 교회당(Synagogue), 유태인(노란별), 국외자, 배척당한 자에게 강제되는 색, 배신자, 불충분한 기사(記事), 14세기에는 가짜 금 제조업자의 집을 노랑으로 칠했다. 노랑은 파업방해자, 경영자 측에 서서 배신을 하는 조합원, 17세기부터는 아내를 배신한 남편의 색이었다.

여섯 번째, 노랑은 모든 것이 누렇게 바래거나 쇠퇴, 우수와 가을의 색이다.

태양의 색인 노랑은 따스함, 명랑하고 쾌활하며, 빛을 발하고, 미소를 머금게 하며, 친절함을 나타낸다. 노랑은 어느 색보다 강렬하고, 젊고, 활발하며, 외향적인 느낌을 주는 자극적인 색이다. 주의력을 향상시켜 객관성과 냉철함 그리고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은행이나 법원에서 작성하는 신청서류에는 노란색이 많다. 특히 이 색은 시샘이나 변덕, 속임수, 질투를 의미하며, 영어의 속어에는 '겁쟁이'라는 뜻도 있다.

노랑은 의학적으로 전염병과 주의를 환기시키고, 위험을 알리며, 유아나 아동의 용품이나 통학 차량, 비옷이나 모자에 사용되는 색이다. 이 색은 여러 색상 중에서 가장 밝은 색으로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신호등이나 차선 그리고 교통표지 등 어린이의 안전과 관련된 경우에 많이 사용된다.

1973년 가수 토니 올랜도(Tony Orlando, 1944년~)가 부른 <오래된 떡갈나무에 노란 리본을 달아 주세요(Tie a yellow ribbon round the old oak tree)>란 노래가 있다. "이 노래의 가사는 '감옥에서 3년을 복역한 후 고향으로 가는 남자가 사랑하는 여자에게 아직도 자기를 잊지 않고 기다린다면 고향 어귀에 있는 참나무에 노란 리본을 달아 달라는 편지를 쓰고 고향으로 가는데, 차창 밖 떡갈나무에 수백여 노란 리본이 매달려 있으며, 이를 본 남자의 눈가에는 촉촉한 이슬이…'란 내용이다."

색채와 효과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교수인 웰맨(Wellman, William A., 1896년~1975년)의 극적인 효과를 연출하는 색에 대해 다음과 같이 규정하였다. "노랑은 온정과 기쁨의 색이다. 이 색은 지혜와 이해심 그리고 직관적 통찰력을 불러일으키는 색이다."

다양한 색조, 음영, 명암의 노랑은 집안(부엌을 말하며, 요즘에는 아파트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주방이나 싱크대 부분)과 병실을 밝게 하기 위한 가장 좋은 색이다. 긍정적인 면에서 볼 때, 노랑은 영혼의 완성과 평화 그리고 휴식을 나타내며, 햇빛과 젊음 그리고 기쁨 또는 즐거움의 색이다.

특히 노랑을 벽지 색으로 사용하면, 햇빛이 들지 않은 방도 밝고 상쾌하게 보인다. 부엌에 사용하면 더없이 좋은 색이 노랑이다. 노란색계열 중에서 가장 긍정적인 금빛 노랑은 깊은 영혼의 색이며, 동정심과 창조성을 불러일으킨다.

부정적인 면에서 볼 때, 노랑이 너무 밝거나 이 색을 자주 사용하면 정신과 신경을 과하게 자극하여 분열 증세를 일으키거나 정신적 초조감을 나타낼 수 있다. 또한 노랑은 겁쟁이, 편견, 파괴적으로 사용된 색이기도 하다.

편집에디터 edit@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