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22개 시·군 의장단, 광주시에 'SRF 현안 서명서' 전달
  • 페이스북
  • 유튜브
  • 네이버
  • 인스타그램
  • 카카오플러스
검색 입력폼
지역속으로
전남 22개 시·군 의장단, 광주시에 'SRF 현안 서명서' 전달
  • 입력 : 2020. 12.02(수) 16:36
  • 나주=박송엽 기자

2일 김영덕 나주시의회 의장이 광주시청 앞에서 '광주권SRF나주 반입 반대'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나주시의회 제공

전남 22개 시·군의회 의장단이 서명서를 통해 '광주·전남공동(빛가람)혁신도시 SRF(가연성고형폐기물연료) 열병합발전소' 가동 여부를 둘러싼 갈등의 직접 이해 당사자인 광주시에 문제해결에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2일 김영덕 나주시의회 의장 등 전남 22개 시·군의회 의장단이 각각 서명해 광주시에 전달한 '나주 SRF열병합발전소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서명서' . 나주시의회 제공

나주시의회는 2일 김영덕 의장이 광주시를 방문해 전남 22개 시·군의회 의장단이 서명한 '나주 SRF열병합발전소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서명서' 22부가 담긴 봉투를 광주시 환경생태국장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서명서에는 나주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고, 혁신도시와 전남도의 청정이미지 제고를 위해 광주시가 '광주권 SRF는 광주에서 전량 사용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김영덕 의장은 당초 이용섭 광주시장을 만나 전남 22개 시·군의회 의장단의 뜻을 모은 서명서를 직접 전달하기 위해 면담을 요청했지만 코로나19 확산방지 등을 이유로 성사되지 않았다.

면담이 불발되자 김 의장은 광주시청 앞에서 1인 피켓시위를 하고 광주시 환경생태국장에게"이용섭 광주광역시장에게 전달해 달라"며 서명서가 담긴 봉투를 건넸다.

나주시의회는 "이날 광주시가 전문가를 초청해 '광주전남 행정통합과 상생'을 언급하면서도 시·도 간 첨예한 갈등 현안 중 하나인 '광주권 SRF 나주 반입' 문제에 대해서는 발을 빼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겉과 속이 다른 이중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상생을 논한다는 것은 이율배반적인 행정행위로 지탄 받을 것이다"고 비판했다.

나주 SRF열병합발전소는 혁신도시 인근 산포면 신도리에 위치한 신도산단에 전기 생산 판매와 혁신도시에 열 공급을 위해 건설됐다.

이 발전소는 광주권 SRF를 1일 최대 360t 반입해 사용 소각할 예정이지만 "연료가 아닌 사실상 '광주권 쓰레기 소각 행위'로 규정하고 환경권·건강권 침해 및 친환경 농산물 오염을 우려해 3년 넘게 나주 지역 주민들의 집단 반발"에 막혀 정상 가동을 하지 못하고 있다.

문제의 근원은 광주시가 시민 반발로 상무 소각장을 폐쇄한 이후 광주 남구 양과동 소재 전처리시설에서 수집된 광주권 SRF를 나주SRF열병합발전소로 매각키 위해 한국지역난방공사 등과 공동 지분 참여를 통해 사업을 추진한 것이 화근이다.

빛가람혁신도시 주민들은 '쓰레기 발생지 처리 원칙을 무시한 광주시의 이기적인 쓰레기 행정' 때문에 비롯된 갈등이기에 광주시가 '광주쓰레기는 광주에서 처리하라'며 결자해지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광주시와 함께 지분 투자해 청정빛고을㈜를 설립해 SRF를 한난에 판매하고 나주 SRF열병합발전소로 가져와 소각해 생산된 전기는 한전에 판매해 돈벌고 빛가람혁신도시 공동주택에 열 공급해 수입을 올리려는 '꿩먹고 알먹기'식 사업을 하는 한난의 사업 행태에 대해 지적했다.

SRF 갈등 해결을 위해 꾸려진 거버넌스위원회 마저 지난달 30일 손실보전 방안 마련에 대한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한 채 22개월간의 활동을 끝으로 해산하자 나주 주민들의 반발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한편, 김영덕 나주시의회 의장 등 나주시의회는 입장문을 통해 "나주시민의 건강과 안전은 어떤 대가로도 얻을 수 없는 소중한 것"이라며 "광주시가 전남(나주)과 상생을 추구하기 위해선 '광주 쓰레기는 광주에서 처리하라'고 촉구했다.

2일 김영덕 나주시의회 의장이 광주시를 방문해 광주시 환경생태국장에게 전남 22개 시·군의회 의장단이 작성한 '나주 SRF열병합발전소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서명서' 22부가 담긴 봉투를 전달하고 있다. 나주시의회 제공

나주=박송엽 기자 sypark22@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