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문화재단, 10기 미디어아트 레지던스 출항
  • 페이스북
  • 유튜브
  • 네이버
  • 인스타그램
  • 카카오플러스
검색 입력폼
문화일반
광주문화재단, 10기 미디어아트 레지던스 출항
강수지·김용원·김은경·이태헌·이뿌리 등 5명 참여
  • 입력 : 2021. 04.19(월) 14:55
  • 박상지 기자

광주문화재단, 제10기 미디어아트 레지던스가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올해로 10기를 맞는 광주문화재단 미디어아트 레지던스는 올해 주제를 '회복'으로 광주공원 일대에서 작품 활동을 펼친다.

앞서 광주문화재단은 지난달 공모를 통해 미디어아트 레지던스 입주작가 5명을 선정, 이달 초 빛고을아트스페이스 1층 레지던스 공간입주를 마치고 올해 프로젝트 구상에 들어갔다. 올해 입주작가는 강수지, 김용원, 김은경, 이태헌, 이뿌리 등 5명이다.

10기 입주작가들의 첫 번째 행보는 '미디어아트 레지던스 10주년 프로젝트'다. 오는 8월 '회복'을 주제로 광주공원 일대에서 야외전시로 전개되는 이 프로젝트는 미디어아트 레지던스 10주년을 기념해 10기 입주 작가뿐만 아니라 역대 작가들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교류 전시다. 코로나 19와 더운 여름으로 지친 시민들의 마음에 반짝반짝 빛나는 여름밤 축제 같은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광주문화재단 미디어아트 레지던스에 참여하는 강수지 작가. 광주문화재단 제공

'여성', '인권', '사랑', '환경' 그리고 '공동체'에 대한 탐구를 이어가는 강수지 작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미디어아트 레지던스에 참여하며, 개인의 경험을 시각화하는 동시에 사회의 불합리한 면모를 예민하게 관찰한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형식을 횡단함으로써 작품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동시에 미술이 결국 소통의 매체임을 상기시킨다. 올해는 물리적 전시공간이라는 한계를 벗어나 보다 많은 이들과 예술을 매개로 소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광주문화재단 미디어아트 레지던스에 참여하는 김용원 작가. 광주문화재단 제공

미국, 대만, 중국, 일본 등에서 작품 활동을 한 김용원 작가는 풍경을 바라볼 때 관념과 실제의 차이가 발생하는 지점에 대한 고찰을 통해 인식의 괴리를 탐구하고 있다. 이를 '산(山)'이라는 테마 안에서 이야기해왔고, 최근에는 거주지를 이동하면서 느끼는 지역의 자연관과 경험한 사건들을 새로운 기록물 형식으로 재구성하여 투영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광주문화재단 미디어아트 레지던스에 참여하는 김은경 작가. 광주문화재단 제공

'무기물이 감정을 가질 수 있다'는 전제로 인간의 입장에서 정립해온 문제들을 새로운 방식으로 바라보는 김은경 작가는 조선대학교 서양화과를 전공하고 지역에서 청년작가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광주문화재단 미디어아트 레지던스에 참여하는 이태헌 작가. 광주문화재단 제공

영국왕립예술대학에서 석사를 마친 이태헌 작가는 인간의 '마음'을 연구하고 표현해왔다. 예술-심리학-미디어의 학제 간 연구를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젝션 맵핑과 융합 예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광주문화재단 미디어아트 레지던스에 참여하는 이뿌리 작가. 광주문화재단 제공

'영상서예'라는 이름으로 미디어를 활용한 문자예술 작업을 하고 있는 이뿌리 작가 또한 지난해에 이어 올해 미디어아트 레지던스에 참여한다. 전북 순창의 자연이라는 배경에 빛으로 글씨를 쓰고 있으며, 주로 영상작업에 매진했지만 올해에는 사진작업과 더불어 늘 글씨의 배경으로 삼아왔던 자연의 의미와 개념에 대한 심도 있는 작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광주문화재단 관계자는 "미디어아트 레지던스를 통해 광주를 빛과 예술로 가득한 도시로 만들고자 했던 노력이 쌓여 10년의 시간을 만들어냈다"며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광주의 위상에 걸맞은 미디어아트 특화 레지던스로 사업을 지속해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박상지 기자 sangji.park@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