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올 상반기 재난지원금 지급·섬진흥원 유치 등 '성과'
  • 페이스북
  • 유튜브
  • 네이버
  • 인스타그램
  • 카카오플러스
검색 입력폼
목포시
목포시, 올 상반기 재난지원금 지급·섬진흥원 유치 등 '성과'
뉴스로 되돌아본 목포시 2021년 상반기
  • 입력 : 2021. 06.27(일) 15:14
  • 목포=정기찬 기자

목포시 2021년 상반기 산림청 주관 공모사업에 선정된 갓바위 지방정원 계획도. 목포시 제공

목포시, 2021년 상반기 삼학도 관광호텔 민자유치 추진. 목포시 제공

목포시 2021년 상반기 국립호남생물자원관 개관. 목포시 제공

목포시가 올 상반기 원활한 재난지원금 지급과 섬진흥원 유치 등 성과를 거둔 것으로 자평했다. 목포시의 올 상반기를 되짚어본다.

●1월 – 재난지원금 지급 결정

목포시는 지난 1월 27일 코로나의 장기화로 침체에 빠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재난지원금 지급을 결정했다. 시는 전 시민에게 현금 10만원을, 전세버스 종사자와 종교시설에는 각각 50만원씩을 각각 지급했다.

●2월 – 2020 기업환경 우수지역 인증서 받아

2월 1일 대한상공회의소로부터 '2020 기업환경 우수지역' 인증서와 인증패를 전달받았다. 목포시는 대한상의 주관 '2020년 기업환경 우수지역 평가'에서 기업체감도 부문 전국 1위를 차지했다. 대양산단 분양률은 6월 현재 92%를 기록 중이다.

▲ 3월 – 생활편의시설 확충, 정부 산하기관 개소

용해지구에 문화복합시설인 목포어울림도서관이 착공했다. 내년 5월 준공을 목표로 건립 공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특히 2층에 조성될 장난감도서관에 대한 기대가 크다.

옛 목포경찰서 부지에 범죄피해자를 위한 시설인 목포스마일센터가 문을 열었다. 옛 목포경찰서 부지에 들어설 호남권통일+센터와 전남청소년지원센터는 오는 2022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옛 황포돛배매표소 부지에 2층 규모의 자전거터미널을 조성했다. 자전거터미널은 정비, 휴식, 보관 등의 복합기능을 제공하는 종합서비스센터로 운영 중이다.

▲ 4월 – 한국섬진흥원 유치, 친환경선박클러스터 조성 가속도

인천·충남·경남 기초지자체와 경쟁을 뚫고 섬 정책 컨트롤타워인 한국섬진흥원 설립지역으로 확정됐다. 시는 섬진흥원 설립의 실질적인 공헌도 등을 내세워 최적지임을 강조했고, 결국 국내 유일의 섬 전문 정부기관을 유치했다.

해양수산부가 주관하는 총사업비 415억원 규모의 '친환경선박 혼합연료 기술개발 및 실증'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지난해 선정된 '전기추진 차도선 및 이동식 전원공급시스템 개발(450억원)' 공모사업과 시너지를 일으켜 남항을 국내 최초 친환경선박클러스터로 조성하겠다는 시의 구상이 가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한국광고홍보학회에서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광역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 홍보 대상'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시는 지난 2019년 1월 지자체 중 최초 미디어 전담팀을 만들어 미디어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 5월 –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개관·삼학도 관광호텔 민자유치 추진

고하도에 위치한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이 개관했다. 총사업비 473억원이 투입된 자원관은 부지면적 9만4116㎡에 건축연면적 1만721㎡로 지하1층 지상 3층 규모이며 수장·연구시설, 행정지원시설, 전시·교육시설, 야외체험시설 등으로 구성됐다.

'목포 삼학도 평화누리 유원지 조성사업 민간사업자 모집 공고'를 실시했다. 시는 국제 행사 유치가 가능한 컨벤션시설을 포함한 5성급 이상 관광호텔을 유치해 목포에 체류형 관광인프라를 확충하겠다는 구상이다.

▲ 6월 – 유달경기장 매각대금 완납, 갓바위 지방정원 조성

유달경기장 부지 매각을 낙찰받은 서울 소재 중견업체가 잔금 843억원을 납부해 매각대금을 완납했다. 유달경기장 부지는 최고가방식의 일반경쟁 입찰로 매각이 진행됐는데 지난 4월1일 개찰 결과 936억7400만원에 낙찰됐다. 이는 당초 매각예정가인 281억3000만원보다 333% 높은 금액이다.

산림청 주관 공모사업에 선정돼 입암산 일원 29만㎡에 조성하는 '갓바위 지방정원 조성'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시는 총 80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2년부터 2025년까지 연차적으로 공원을 조성해나간다.

목포 스마일센터 개소. 목포시 제공

목포=정기찬 기자 gc.jong@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