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일의 '색채 인문학'> 파란색은 '건강·불변성·충성심·신뢰감·명예' 연상
  • 페이스북
  • 유튜브
  • 네이버
  • 인스타그램
  • 카카오플러스
검색 입력폼
문화 기획
박현일의 '색채 인문학'> 파란색은 '건강·불변성·충성심·신뢰감·명예' 연상
(138) 파란색의 모든 것
  • 입력 : 2022. 03.01(화) 14:26
  • 편집에디터

색채와 상징, 연상

스페인과 베네치아의 명사들은 파란색과 검정색에 매혹되었으며, 이 색채들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초연함을 잘 알고 있다.

안전과 위안, 유화와 침정(沈靜)은 파란색으로 나타난다. 보호와 방어는 빨간색, 갈색, 파란색, 검정색, 보라색 순으로 나타난다. 평온, 냉정, 평화, 정숙은 파란색과 녹색으로 나타난다.

파랑은 상쾌하고, 차분하며, 온화한 색이다. 파란색은 건강, 불변성, 정적인 이미지, 충성심, 신뢰감(blue chips), 명예(blue ribbon)가 연상된다. 파란색의 연상 이미지는 하늘, 바다, 차가움, 희망, 평화, 침착, 이지적, 냉정함, 진리와 총명함을 나타낸다.

파란색의 시원한 투명감은 많은 이들의 감성에 편안하게 다가가며, 주위의 어떤 색과도 잘 어울린다. 새로운 도전과 자유를 의미하는 파랑은 희망찬 미래를 지향하는 젊은이들에게 비전의 색이다.

일반적으로 파란색은 가장 조용하며, 자기의 감성을 드러내지 않는 색이기도 하다. 녹색이 자신을 숨기는 색이라면, 파랑은 자신을 보여 주면서도 조용한 색이다. 파란색의 연상 작용으로 교회에서는 정직과 희망 그리고 침착함을 의미한다.

색채와 심리

파란색을 선택한 사람은 심신이 지칠 대로 지쳐서 가능하다면 쉬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반면, 한편으로 맡은 일을 성실하게 완수해야 한다는 생각이 교차하여 정신적으로 협공을 당하는 상태이다. 피로감과 복종심이 당신의 내부에서 서로 갈등을 빚고 있는 의식의 상태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이 색을 선택한 사람은 휴일에 지나치게 가족에게 서비스한 샐러리맨, 시험공부를 준비하는 어린이들, 좋아하지도 않는 남성과 의무적으로 데이트를 한 여사원이다.

어린이가 이 색깔을 선택하거나 즐겨 사용한다면 놀고 싶은 욕망을 강렬하게 억제당하고 있으며, 반항하고 싶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 상태라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아이오와주의 호키스(Iowa Hawkeys) 대학교 미식 축구팀 하이든 프라이(Hayden Frye) 코치는 몇 년간 코치 생활을 하면서 홈게임에서 한 번도 진 적이 없다. "그런 성적에 대해서 그는 홈팀과 방문 팀의 라커룸(locker room) 색깔 덕택이라고 주장했다. 호키스 대학교 팀의 라커룸을 파란색으로, 방문 팀의 라커룸을 핑크색으로 칠했다."

파란색은 아이오와 선수들에게 힘과 공격성을 느끼며, 핑크색은 육체적인 힘을 약화시키는 반면에 신체와 뇌의 내부에서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 노르에피네프린은 교감 신경계의 신경전달 작용을 하는 부신수질에서 아드레날린(adrenalin)과 함께 분비되는 호르몬을 말한다. 이것은 렘수면을 일으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렘수면은 잠을 자고 있지만, 뇌파는 깨어 있을 때와 비슷한 유형을 보이는 상태를 말하고, 꿈은 이 시기에 꾼다고 함)을 분비하게 된다. 노르에피네프린은 공격적 행동을 유발하는 특정 호르몬을 억제시키는 화학물질이다.

1979년 버클리(Berkeley)에 있는 캘리포니아 대학교 연구팀은 캘리포니아 교도소에서 색채심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실험하였다. "한 간수(看守)가 아령을 28회 들어 올렸는데 그의 앞에는 파란색 판자가 있었다. 그런데 파란색 판자를 핑크색 판자로 바꾸고 난 후에는 5회의 아령을 들어 올렸으며, 다른 간수들도 같은 결과가 나왔다."

미국의 미술사학자와 색채학자인 비렌(Birren, Faber, 1900년~1988년, 필명은 마틴 랭(Martin Lang)은 그의 저서 파란색에 대해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사람이나 비정상적으로 갈망하는 사람에게 성질을 중화시키기 위해서 파랑에 노출시켜야 한다."

문화예술 기획자/ 박현일(철학박사 미학전공)

편집에디터 edit@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