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일보]기고·김수관>나눔을 통한 사회적 가치 성과 확산을 기대하며
  • 페이스북
  • 유튜브
  • 네이버
  • 인스타그램
  • 카카오플러스
검색 입력폼
테마칼럼
[전남일보]기고·김수관>나눔을 통한 사회적 가치 성과 확산을 기대하며
김수관 상무 수(秀)치과의원 대표원장
  • 입력 : 2023. 12.20(수) 12:35
김수관 대표원장
‘지역사회공헌 인정의 날’이 있다. 모범적인 지역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한 기업과 기관을 발굴 선정하여 격려하고자, 지역사회공헌 인정 기업의 활동 공로 및 우수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2019년 인정제 시행일부터 ‘인정의 날’을 지정하여 우수 사회공헌 프로그램(장관상) 및 유공단체(표창)에 정부포상 등을 수여한다.

그동안 경과를 살펴보면 2019년 7월 25일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시행 공고가 되어 2019년 12월 3일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121개소 승인 공고가 되었으며, 2020년 11월 30일에 265개소 승인 공고가 되었다. 2021년 12월 3일 350개소 승인 공고가 되었으며, 2022년 12월 14일 404개소 승인 공고가 되었으며, 2023년 12월 8일 상무 수치과의원을 포함하여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531개소가 승인 공고되었다.

나눔은 선한 삶을 보는 기쁨과 고마움, 희망이다. 나눔의 가치는 나의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나눔은 결국 나를 위한 것이다. 삶은 끊임없는 봉사의 연속이다. 진정한 나눔은 누구에게나 통한다. 나는 나눔의 인생을 실현하고 싶다. 나눔은 나의 행복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성심으로 최선을 다하는 것 그 자체가 아름다움이요. 주변에 기쁨과 유익을 끼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나눔을 꺼리는 이유에는 당장 나도 어려운데, 이 정도로 도움이 될까? 나중에 더 자리가 잡히면 해야지 등이 있다.

그러나 사람은 누구든지 나눌 수 있는 것이 있다. 시간, 물건, 선물, 음식, 기술, 행사진행, MC, 공연, 아이디어, 루돌프, 산타 등 마음만 있으면 나눌 수 있는 것이 많다. 지식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프로 보노(Pro Bono)로, 변호사들이 무료 변론을 하거나 치과의사나 의사가 무료 진료봉사하는 것이 있다.

‘예쁜 모습은 눈에 남고 멋진 말은 귀에 남지만 따뜻한 베품은 가슴에 남는다’라고 한다. 앞으로도 이웃과 함께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나누며 살고 좋은 예술이 영원히 남듯이 돈을 사용한다면 그 돈의 가치가 계속 남을 것이다. 나눔이란 나의 행복이며 같은 마음으로 함께 가고 함께 하는 것으로, 혼자가 아닌 더불어 사는 세상이 됐으면 한다. 보다 살기 좋은 세상이 되는데 좋은 양분이 되기 위해 내가 태어나기 전보다 세상을 조금이라도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놓고 떠나는 것이 나의 행복이고 나의 사랑이다. 개인적인 이익보다는 이웃을 위해 살려고 노력하고 있다. 평생 의료봉사와 기부하는 나눔의 삶을 실천하고 지역 주민들과 함께 매일을 사는 우리의 일상 생활도 이웃들에게 기쁨과 행복이 되었으면 하고 소원해 본다. 그렇게 함으로써 선한 영향력이 널리 퍼질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자발적인 기부는 사회의 힘이 된다. 그러나 일부 재벌과 대기업주들의 경우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놓고 빠져나가기 위한 방편으로 재산을 헌납하는 기부와 절세를 겨냥한 눈가림식 기부 관행은 없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1980년대 몇몇 기업인이 사회에서 번 돈은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며 ‘유산 안 물려주기 운동’을 시작했다. 특히 죽어서도 나누는 유산기부, 사회에 상속함으로써 나눔의 보람이 더욱더 클 것이다.

기부보험은 기부자가 자신을 계약자 및 피보험자로 하고 사회공헌단체를 수익자로 지정해 기부자가 사망하면 사망보험금을 지정한 단체에 지급함으로써 사랑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아름다운 보험이다. 적은 금액을 모아 향후 큰 금액을 기부할 수 있으며, 장기적인 기부금 마련방법으로 안정적이고 계획적인 이웃사랑 실천이 가능하다. 특히 1회성 기부가 아닌 오랜기간 동안 실천할 수 있는 지속적인 기부방법이다. 어려운 시기이지만 내가 여유가 있다면, 이 여유를 함께 나눈다면 이 사회를 더욱더 밝게 하도록 사회에 확산이 되었으며 하는 마음이다.

많은 기업들에서는 ESG 경영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더 많이 기부하는 나눔문화 발전에 앞장서고 성숙한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며 다양한 지역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 성과를 확산하며 긍정적이고 선한 영향력으로 따뜻한 나눔 실천을 통해 사회와 공생하면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선한 영향력으로 착한 기업으로의 행보를 이어가 지역민이 만족할 수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하는 인증기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할 것이다. 또한 나와 우리, 그리고 지역사회가 함께 힘을 합쳐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섬으로써 다음 세대가 행복한 사회를 꿈꿀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할 것이다.

행복해지는 것은 언제라도 늦지 않다. 그러나 그것은 오직 당신 자신만이 할 수 있는 일인 것이다. 세상을 위해 나를 기부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