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열 블루' 영국 왕실·왕가 '정절' 상징의 색
  • 페이스북
  • 유튜브
  • 네이버
  • 인스타그램
  • 카카오플러스
검색 입력폼
테마칼럼
'로열 블루' 영국 왕실·왕가 '정절' 상징의 색
(167) 색채와 국가
  • 입력 : 2022. 09.20(화) 11:45
  • 편집에디터

영국

영국의 왕실이나 왕가의 여성은 로열 블루(royal blue)라는 짙은 파란색 옷을 입으며, 영국에서는 이 색이 귀족과 귀족남의 정절을 상징하는 색으로 사용되었고, 물망초와 치커리의 꽃말로 자리 잡았다. 국왕의 영원한 상징인 정절로 만들어진 로열 블루는 국왕의 권위를 나타내지만, 때때로 침묵도 동반된다.

영국에서는 파랑을 정절과 신의의 색으로 사용되었다. 영국의 결혼 풍습에 따르면, 신부는 '오래된 것과 새것 그리고 빌린 것과 파란 것(Something old, something new, something borrowed, something blue)'을 혼수품으로 준비해야 한다. 다이애나 스펜서는 이 관습을 찰스 황태자 결혼식에서 지켜졌다. '오래된 것'은 메리 여왕이 물려준 레이스로 신부 웨딩드레스에 붙였다. '빌린 것'은 스펜서 가문의 머리 장식과 친정어머니의 귀고리였다. '파란 것'은 양산에 매단 하늘색 리본과 드레스 허리에 고정시킨 파란 리본 그리고 파란 물청개 꽃으로 만든 신부의 부케였다. 다이애나 황태자비가 낀 약혼반지는 파란 사파이어가 박혀 있으며, 사파이어는 정절을 상징하는 보석으로 훼절(毁節)한 이가 끼면 광채가 사라진다고 한다. 찰스 왕자는 다이애나의 장례식장에서 유일하게 파란 양복을 입고 나타났다. 하지만 영국에서는 파란색이 대학이나 사립 중등학교를 상징한다.

리처드 웨다(Richard Weda) 박사는 영국인들의 자동차 선호 색에 대해 조사하였는데, "영국 사람들은 빨간색, 파란색, 하얀색의 자동차를 선호한다고 주장하였다."

유니언 잭 블루(Union Jack Blue)라는 색은 영국 국기를 이미지 시킨 차분한 느낌의 보라 기미가 있는 파랑을 말한다. "영국 국기 유니언 잭의 디자인은 잉글랜드의 조지(George), 스코틀랜드의 안드로(Andro), 아일랜드의 패트릭(Patrick) 성인을 조합시킨 것이다."

런던 트위라이트(London Twilight)라는 색은 런던 황혼을 이미지 시킨 어두운 파랑을 말한다. "런던의 오렌지색 가로등과 중후한 석조 건물들은 독특한 황혼 분위기를 연출시킨다."

우루과이

우루과이 국기는 1828년에 제정되었으며, 파란색과 하얀색으로 구성된 17개의 가로줄 무늬가 그려져 있었으나 1830년에 개정되었다. 국기에 사용된 색으로는 하양과 파랑 그리고 '5월의 태양'인 노랑 3가지 색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스라엘

이스라엘에서 하늘색은 국민의 기호 색이다.

이집트

이집트인의 문자는 신성 문자(Hieroglyph)라고 하는 그림 문자였는데, 그 후 차츰 발달하여 표음 문자를 사용하게 되었다. 나중에는 약자 체로 만들어졌고, 파피루스(papyrus)라는 풀의 줄기로 만든 종이에 갈대 펜과 유연(油煙)으로 만든 잉크로 기록하였다.

이집트에서 교육받지 못한 사람들은 파란색이 눈을 막고 있다고 믿었다. 사원의 천장은 파란색이며, 성좌(星座)의 그림으로 장식되어 있었다.

파라오(Pharaoh)라는 색은 고대 이집트 역사의 파라오(왕)를 이미지 시킨 짙은 보라 기미가 있는 파랑을 말한다. "고대 이집트는 파라오를 절대군주로 한 신(神)왕의 국가였으며, 파라오는 태양신 라아(Ra)와 아몬(Amon, 고대 이집트의 주신을 말함)의 화신으로 상징되었다. 아몬은 머리 위에 2개의 깃털을 얹은 청색 인물로 묘사되었다."

클레오파트라(Cleopatra)라는 색은 프톨레마이오스(Ptolemaeos) 왕조의 여왕인 클레오파트라를 이미지 시킨 밝은 녹색 기미가 있는 파랑을 말한다. "클레오파트라(BC 69년~BC 30년)는 로마 제국 시저(Caesar)의 애인이었으나, 시저가 죽은 후 그의 부하였던 안토니우스(Antonius)와 맺어졌으나, 최후는 시저의 양자 옥타비아누스(Octavianus, 고대 로마의 초대 황제를 칭함)와 싸움에서 패한 뒤 독사에게 가슴을 물게 하여 자살했다."

이집티안 블루(Egyptian blue)라는 색은 이집트를 이미지 시킨 녹색 기미가 있는 파랑을 말한다. "이집트 고대벽화에 나타난 청색 안료는 친숙함을 나타낸 색이고, 신비한 분위기를 가진 색이다."

카이로(Cairo)라는 색은 중동 최대의 도시인 카이로를 이미지 시킨 어두운 보라 기미가 있는 파랑을 말한다. "카이로에는 유명한 미술관 투탄카멘(Tutankhamun, 투칸카문)이 있으며, 외곽에는 피라미드와 스핑크스 등 많은 유적이 있다. 카이로는 아라비아어로 '카히라=승리'에서 유래되었다."

문화예술 기획자/ 박현일(철학박사 미학전공)

편집에디터 edit@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