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05회국회(임시회) 제5차 본회의에서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대안)이 재적 300인, 재석 236인, 찬성 217인, 반대 1인, 기권 18인으로 가결되고 있다. 뉴시스 |
이 사업은 ‘제4차 국가중점데이터 개방사업’의 하나로 기관이 보유한 데이터를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을 통해 개방하는 게 주요 내용이다.
국회사무처는 그동안 국회의원 정보, 의정활동 내역, 보고서·발간물 정보 등 보유 데이터를 ‘열린국회정보 포털’(open.assembly.go.kr)을 통해 국민에게 제공해 왔다.
그러나 국회 내부 개별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위원회, 의안, 의원 등 국회 의정활동의 주요 데이터가 표준화돼 있지 않아 활용에 제약이 있었다.
국회 및 소속기관의 데이터 개방 인프라를 마련한다. 개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한글(HWP) 파일로 작성된 과거 회의록을 가공이 가능한 자막 파일(XML) 등의 형태로 변환하게 된다.
기존 의안정보시스템과 국회회의록시스템 등 개별 시스템을 통해 제공해오던 오픈 API도 표준화한다. 오픈 API란 누구든 프로그램과 서비스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 프로그래밍 명령어 묶음(소스코드)을 말한다. 표준화된 오픈 API를 활용하면 다양한 서비스 개발이 더욱 용이해진다.
또 의안 정보와 예·결산 정보, 국정감사 정보 등 기존에 오픈 API로 제공되지 않았던 데이터를 추가로 개방한다. 이들 데이터는 리걸테크(법률과 인공지능 융합), 정책 분석, 시민 제안 등의 분야에서 기초 데이터로 활용될 전망이다.
김선욱 기자 seonwook.kim@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