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지역혁신프로젝트 40+앙코르커리어 지역산업Up 전문인력양성 수료생들이 지난 19일 광주과학기술진흥원에서 IR(투자설명회)대회를 갖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친고령산업지원사회적협동조합 제공 |
이번 IR대회에서는 디지털전환 취·창업 전문인력양성 교육과정을 수료한 중장년들이 자신들의 경험과 경력을 기반으로 한 BM발굴 결과를 20여개 지역 기업들의 VC(벤처캐피탈)과 AC(엑셀러레이터)를 대상으로 발표하고, BM과 사업계획에 대한 전반적인 코칭 기회를 지역 기업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수료생이 발표한 우수 BM을 지역 내 수요기업과 매칭해 공동사업화하는 취업연계 MOU 행사를 진행했다.
‘40+앙코르커리어 지역산업Up 일자리창출사업’은 중장년이 발굴한 BM을 디지털 전환이 필요한 지역산업과 연결해 저출산고령화 문제에 따른 생산인구 감소 문제를 중장년층의 오랜 직무능력과 경험을 통해 해결하고 40+세대들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함께 중소기업의 인력난 문제 해결, 지역전략산업 생태계 강화 및 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추진했다.
김민석 친고령산업지원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은 “조합은 세계 최고의 고령화 속도로 인한 생산인구 감소, 노인부양 재정문제 등 고령화에 따른 다양한 사회적·경제적 문제들을 지역산업과 함께 해결하기 위해 고민해왔다”며 “40+중장년층들의 자신만의 노하우(기술)들이 지속적으로 산업현장에서 활용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3년 지역혁신프로젝트사업은 고용노동부 주관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의 하나로 광주시가 지역산업 일자리 생태계 도약과 지역 기술인재양성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대표적인 일자리 사업이다. 올해 국비 15억원 포함 총 23억원을 투입해 2개 프로젝트 6개 세부 사업을 진행 중이다.
최동환 기자 cdstone@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