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여상, 국가직 공무원 9명 전원 합격 '2년 연속'
  • 페이스북
  • 유튜브
  • 네이버
  • 인스타그램
  • 카카오플러스
검색 입력폼
광주시교육청
전남여상, 국가직 공무원 9명 전원 합격 '2년 연속'
체계적 교육…2011년부터 59명 합격
  • 입력 : 2023. 12.25(월) 13:54
  • 김혜인 기자 hyein.kim@jnilbo.com
올해 국가직 지역인재 9급 공무원에 지원한 전남여자상업고등학교 재학생 9명이 전원 합격했다. 광주시교육청 제공
전남여자상업고등학교(교장 최규명)가 올해 국가직 지역인재 9급 공무원에 지원한 9명 전원이 합격했다. 전국에서 전원 합격한 유일한 사례이자 2년 연속 국가직 지역인재 9급 공무원 전원 합격이라는 명성을 입증했다.

25일 전남여상에 따르면 인사혁신처가 주관하는 지역인재 9급 수습직원은 올해부터 한 학교당 최대 9명까지 추천할 수 있는 제도로써 합격 시 국가직 공무원으로 임명된다. 전남여상에서는 최수민(일반행정)·서이누(일반행정)·문채연(일반행정)·최인화(일반행정)·김시영(세무)·박서정(세무)·인보현(세무)·노연우(세무)·정희원(세무) 총 9명의 학생을 추천해 합격하는 기쁨을 누렸다.

전남여상은 3년 동안 체계적으로 공무원반을 탄탄하게 운영 중이다. 필기시험에 대비한 국어, 영어, 한국사 방과 후 수업과 더불어 면접 대비를 위한 전공 스터디, 스피치 훈련, 모의 면접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그 결과 ‘지역인재 특별전형 제도’가 처음 시행된 지난 2011년부터 2023년까지 총 59명의 누적 합격자를 배출했다. 이는 전국 특성화고 가운데 가장 많은 합격자 수다.

전남여상 공무원반 노연우 학생은 “학교 방과후 수업을 통해 다양한 자격증과 지역인재 9급 선발 시험 과목인 국어, 영어, 한국사를 공부할 수 있었다. 또 면접 과정에서도 다양한 사례들을 참고하며 실력을 길러나갈 수 있었다. 언니가 먼저 전남여상을 졸업했는데 학교 커리큘럼이 괜찮다고 느껴 입학한 것이 공무원 합격이라는 좋은 결과로 결실을 맺은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전남여상 공무원반 박서정 학생도 “지역인재 9급을 준비하며 힘든 점도 많았지만 그 때마다 선생님들의 도움으로 잘 이겨낼 수 있었고 그 결과 최종 합격이라는 꿈을 이룰 수 있었다. 전남여상에 입학하는 것을 걱정했던 부모님과 친척들이 이젠 제일 기뻐한다”고 소회를 밝혔다.

최규명 전남여상 교장은 “2년 연속 전원 공무원 합격이라는 엄청난 성과는 교사들의 내실 있는 지도와 맞춤형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의 결과”라며 전국을 대표하는 특성화고로서 학생들의 꿈을 이루어 줄 수 있는 학교, 양질의 고졸 취업을 선도하는 취업 명품학교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한편 빛고을혁신학교인 전남여상은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과 고졸자 후속관리 지원모델 개발 사업 등으로 많은 예산을 지원받아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지역인재 9급 공무원 9명뿐 아니라 한국은행 1명, 신용보증기금 1명, 예금보험공사 1명, 한국자산관리공사 1명, 한국주택금융공사 1명, 대한투자무역진흥공사 1명, 한국철도공사 3명,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1명, TS한국교통안전공단 1명, 국민체육진흥공단 2명, 한국장애인고용공단 1명, 한국소비자원 등의 수많은 공공기관 정규직 합격자를 배출했다. 또 NH농협은행 1명, 교보생명 1명 등 다양한 금융기업에 다수의 합격자가 나오고 있다. 공공기관에서 블라인드 채용이 실시된 이후 계속해서 수많은 합격자를 배출하는 우수한 성과를 내며 전국 특성화고 공공기관 우수사례 발표 학교로 선정되기도 했다.
김혜인 기자 hyein.kim@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