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택트 시대, 핵심이 될 만한 기술은 뭐가 있을까
  • 페이스북
  • 유튜브
  • 네이버
  • 인스타그램
  • 카카오플러스
검색 입력폼
온택트 시대, 핵심이 될 만한 기술은 뭐가 있을까
  • 입력 : 2020. 10.15(목) 15:59
  • 박상지 기자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서울오페라단이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오페라 톡톡-로시니' 무관중 공연 및 온라인 생중계를 진행하고 있다.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1

커넥팅랩 | 비즈니스북스 | 1만6800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이하 코로나19)는 우리 사회 전반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 두기' 캠페인이 전 세계적으로 이어지면서 가급적 사람과 접촉하지 않는 행태, 즉 비대면을 의미하는 '언택트'(Untact)라는 트렌드가 생겨났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언택트가 단순히 사회·문화 현상에만 머물지 않고 '온택트'(Ontact)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트렌드로 진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온택트는 언택트에 온라인(On)을 통한 연결(-tact)을 더한 개념이다. '랜선'이라 불리며 온라인상에서 이뤄지는 외부 활동과 비대면 거래 등은 모두 온택트의 범주에 포함된다.

온택트 시대에는 온라인 플랫폼과 AI, 스마트 디바이스 등을 기반으로 디지털 영역에서 일상생활과 산업활동을 영위하는 진정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이 펼쳐질 것으로 전망된다. 첨단기술을 선도하는 세계 각국의 기업들은 이미 앞다투어 AI와 빅데이터, 클라우드로 이어지는 혁신기술을 상용화시키며 OTT(Over the Top, 인터넷을 통한 영상 서비스·케이블TV 등) 산업을 필두로 원격의료, 원격교육 등 다양한 온라인 비즈니스에 뛰어들었다.

엄밀히 말하면 온택트가 완전히 새로운 트렌드는 아니다. 우리는 코로나19 확산 이전에도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를 이용해 왔다. 특히 2015년부터 금융거래가 IT 기반으로 전환되면서 핀테크(Fintech) 시대라는 말이 등장했는데 이 역시 온택트의 연장선상에 있는 개념이다.

2020년이 콘택트 시대에서 언택트 시대로, 그리고 다시 온택트 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였다면 2021에는 완전한 온택트 시대가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AI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이어져 재택근무, 원격수업이 완전히 자리 잡을 것이며, 스타벅스의 '딥 브루'(Deep Brew), 나이키의 '나이키 어댑트 오토 맥스'(Nike Adapt Auto Max)와 같이 고객경험 관리 업무에 AI를 도입하는 기업들이 눈에 띄게 증가할 것이다. 구독 비즈니스를 비롯해 홈 트레이닝·홈 가드닝·홈 쿠킹 디바이스 등으로 대표되는 홈 테크 비즈니스의 성장도 예고된 수순이다. 제2, 제3의 넷플릭스와 펠로톤이 탄생할 것이며, 온라인 커머스 비즈니스에서는 5060세대가 MZ세대 이상으로 중요한 고객이 되면서 성별·연령별 시장이 훨씬 세분화되고 전문화되어 당근마켓, 스탁엑스(StockX) 같은 틈새시장이 더 많이 생겨날 것이다.

데이터 3법과 오픈뱅킹의 시행은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등으로 대표되는 인터넷전문은행과 전통 은행 간의 경쟁을 더욱 치열하게 만들 것으로 보인다. 이뿐만 아니라 기업들이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안전하게 활용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가 용이해짐에 따라 네이버, 카카오 같이 질 좋은 데이터를 다량 보유한 빅테크 기업의 가치가 더욱 올라갈 것이다. 그리고 이 모든 온택트 비즈니스로 인해 폭증하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분담하는 역할을 5G가 하게 될 것이다. 특히 2020년 하반기에 출시될 아이폰 12가 5G 대중화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신간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1'은 이처럼 본격적으로 도래한 온택트 사회에서 가장 핵심이 될 산업인 AI·스마트 디바이스·빅데이터·디지털 마케팅·커머스·금융 분야의 변화를 분석하고 2021년 트렌드를 전망한다. 빅테크 기업들은 AI 트랜스포메이션(AIX)을 어떻게 진행하고 있으며, 비대면·무인화 사회의 필수품이 된 스마트 디바이스 시장에서는 어떤 새로운 비즈니스가 주목받는지 최신 트렌드를 소개한다. 또한 기업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에 따른 디지털 마케팅 생태계의 변화와 온라인 배송 폭증에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커머스 기업들이 택한 전략, 무한 경쟁에 돌입한 모바일 금융 플랫폼 시장에서 오픈뱅킹과 마이데이터 산업의 발전 가능성까지 낱낱이 분석했다.

박상지 기자 sangji.park@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