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랑,"지적‧이성적‧고상한 성격, '이론‧사고' 선호, '신비적인 것' 흥미"
  • 페이스북
  • 유튜브
  • 네이버
  • 인스타그램
  • 카카오플러스
검색 입력폼
문화 기획
노랑,"지적‧이성적‧고상한 성격, '이론‧사고' 선호, '신비적인 것' 흥미"
(62) 노란색과 성격
  • 입력 : 2020. 07.13(월) 15:26
  • 편집에디터

색채와 성격, 성향

좋아하는 색깔로 알아보는 직업에 있어서, 노랑은 새로운 물건을 좋아하고, 사업 센스와 사업에 대한 보는 안목이 좋다. 예를 들면 배우, 연예인, 사업가, 영업, 평론가들이 있다.

노랑을 싫어하는 사람들은 비관적 성격의 소유자이고, 희망이나 꿈은 실현될 리 없으며, 실패나 좌절 때문에 미래에 대해 실망하고 있다. 그들은 스스로 목표를 달성하고자 노력은 하나 한편으로 꿈과 같은 일을 생각하는 자신이나 주위 사람들이 바보같이 생각하며, 두 번 다시 하지 않겠다는 의식과 사물에 집착하고 있는 현실의 모순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노랑을 싫어하는 사람들의 사랑은 상대를 자신의 가치관과 일방적인 상식으로 속박해 버리려는 경우가 많으며, 자신과 비슷하고 평범한 보수적인 사람을 선택하고, 예술가나 프리랜서 등 자유분방한 사람에게는 가까이 가는 것조차 싫어한다. 그들은 처음에 비슷하여 마음에 맞는 두 사람이라고 해도 너무 단조롭고 아무런 자극이 없다면 싫증이 나기 마련이다. 이런 타입은 상황을 바꾸고자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제안한다 해도 변화를 싫어하는 마음은 그것을 거절한다. 그로 인한 서로의 감정도 차츰 식어가지만, 인내심 강하고 현실에 대한 강한 집착력을 갖고 있는 그의 태도는 가정적인 여성을 원하는 남성에게 더할 수 없이 좋은 파트너이다.

노랑의 부정적인 이미지에는 거짓말, 경고, 경박한, 기회주의자, 배신, 변덕, 비겁한, 비속함, 사기, 순수하지 못한 사랑, 악담, 이단자, 인색한, 중립, 질투, 충동감, 타락들이 있다. 단점으로는 혼자라는 느낌을 주면 안 된다.(외로움)

색채 궁합

특히 노랑을 선택한 사람은 표면상으로 명랑하고, 사교적이며, 정서적인 인정미가 넘쳐흐른다고 하겠지만 마음 한구석에 누구도 편드는 사람이 없이 혼자 외롭게 지낸다. 이런 타입은 상대 이성에게 안심하고 어리광을 부리며, 의존하고 싶은 애정 욕구가 있다.

이 색을 선택한 사람은 부친의 애정이 부족한 어린이, 전학 온 지 얼마 안 되는 어린이, 애인이 없는 여성, 회사에 불만을 품은 샐러리맨, 가족과의 교류가 적은 노인, 책임을 대신해 줄 사람이 없는 회사 경영자, 관리직이나 스포츠 선수, 영화감독, 고독감을 품고 있는 경찰관들이 많다.

성격진단법

1948년 스위스 심리학자인 막스 뤼셔(Max Lüscher, 1923년~2017년)는 색채 테스트를 처음으로 만들어 발표했으며, 그는 8가지 색채와 감정 영역을 관련시켰다. "노랑은 낙관주의와 진취력을 상징한다. 이 색은 당시 처한 삶의 상황을 상징한다."

일본 색채학자인 마쓰오카(松岡)는 사람의 색채 성격 진단법을 연구하였다. "노랑을 좋아하는 사람은 밝고 낙천적인 성격의 소유자이다. 그는 사물을 감정적 또는 감각적으로 본다."

미국의 색채학자인 비렌(Birren)은 사람의 색채 성격 진단법을 연구하였다. "노랑을 좋아하는 사람은 지적인 성격의 소유자이다. 그는 실행보다 이론이나 사고를 좋아하고, 때로는 신비적인 것에 흥미를 나타내며, 사랑보다는 이해를 추구한다."

독일 물리학자인 카이저(Kaiser)는 사람의 색채 성격 진단법을 연구하였다. "노랑을 좋아하는 사람은 고상한 성격의 소유자이며, 큰 이상을 갖고 있는 사람이다."

스위스 철학자인 피스트(Pfister)는 사람의 색채 성격 진단법을 연구하였다. "노랑을 좋아하는 사람은 감정이 안정된 이성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그는 욕구를 합리적이고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다."

미국의 남부 캘리포니아 대학교 교수인 샤이(Schaie, K. Warner)는 피스트 검사법을 제작하였다. "그의 검사법에 의하면, 색표를 흩어 버리는 사람은 색채 지향적이고, 색표를 얽어 짜는 사람은 형태 지향적이다. 개개인이 색채를 자유롭게 사용하는가 또는 억제하면서 사용하는가에 주의를 기울였다. 노랑을 선택하는 사람은 단호한 인간관계를 맺고 있다."

고흐(Gogh, Vincent Van, 1853년∼1890년)는 <밤의 카페>라는 작품을 그렸을 때 동생 테오(Theo)에게 다음과 같은 편지를 써서 보냈다. "나는 인간의 세찬 정열을 빨간색과 녹색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하였다. 실내에는 선열의 붉은빛과 순수한 노랑, 중앙에 녹색의 당구대가 있고, 오렌지색과 녹색을 비추는 레몬 옐로의 램프가 4개 있다."

편집에디터 edit@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