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세대 문화담론·최성혁>비대면 문화서비스가 필요한 이유
  • 페이스북
  • 유튜브
  • 네이버
  • 인스타그램
  • 카카오플러스
검색 입력폼
테마칼럼
미래세대 문화담론·최성혁>비대면 문화서비스가 필요한 이유
최성혁 버틀러스 코리아 대표
  • 입력 : 2020. 09.24(목) 13:17
  • 편집에디터
최성혁 버틀러스 코리아 대표
장기화 되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모든 생태환경이 바뀌고 있다. 새로운 대응책으로 등장한 언택트(Untact) 문화가 확산하면서 생활뿐 아니라 모든 산업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예술계도 예외는 아니다. 미술관, 공연, 전시회 등 오프라인 공간 속에서 대면 식의 관람형태를 기본으로 하던 문화활동들은 코로나 사태확산으로 인해 대부분 취소되거나 대폭 축소돼 진행됐다. 멈출 것 같지 않아 보이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죽어가는 문화 산업의 몸부림 속에 코로나 방역 지침을 지키면서 문화활동을 다시 재개 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 마저도 감염자가 늘면 언제든지 취소 또는 축소될 수 있는 상황으로 안정적이지 못하다. 이에 따라 문화예술 업계는 비대면방식의 온라인 문화 서비스를 강화하면서 수익을 창출하고 관객을 찾아가는 서비스 환경에 대한 무거운 과제를 떠안게 됐다.

최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및 예술 관련기관에서 예술단체를 지원하는 형태의 사업이 나오고 이 예산을 지원받는 공연 및 예술단체들을 중심으로 온라인(언택트)에서 공연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슬픈 현실은 공연을 즐기는 관객의 입장에서는 분명 좋은 기회이지만 실제 공연을 운영하는 제작사나 예술단체 및 예술가들에겐 기존 오프라인 형태의 공연보다는 매출이 많지 않다. 당연히 큰 만족을 주지 못한다. 이 방법을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부분과 함께 지속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해 많은 노력과 도움이 필요하다.



문화 예술을 즐기는 소비자들의 욕구와 함께 코로나시대에 어려움을 겪는 문화 예술인들에게 해결책 두가지 서비스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첫째 '구글 아트 앤드 컬처(Google Arts & Culture)'다. 이 서비스는 전세계 70개국 1200곳 이상의 여러 문화기관과 제휴를 맺고 그들이 보유한 예술작품을 인터넷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을 이용해 전 세계 유명 박물관과 문화 유적지, 명소 등도 가상으로 집안에서 편안하게 즐길수 있으며 다양한 기능을 통해 작품과 명소를 직접 가보지 않고도 실제 내가 현장에서 직접 보는 것 같은 느낌을 얻게 해준다.



두번째 1999년 만들어져 현재까지 제공되는 '아트사이클로피디아(Artcyclopedia)'다. 아트사이클로피디아는 일종의 예술가 검색엔진으로 1만여 명에 달하는 예술가와 그들의 작품을 볼 수 있는 웹사이트, 미술관, 서적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첫 등장시기에서 알수 있듯이 20년이상의 오래된 서비스인 만큼 방대하고 유용한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한다. 아쉬운점이 있다면 디자인이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너무 오래된듯 한 느낌이 단점이다.

코로나 시대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고 잇는 만큼 이 시점에서 무슨 문화예술을 찾느냐고 할 지 모른다. 하지만 문화 예술계통의 종사하는 사람으로 예술은 인간정신과 삶을 이어준 아주 강력한 매개체다. 문화와 예술은 인간 삶과 함께 변화 발전돼 왔다. 절대 없어서는 안될 꼭 지켜야 하는 유산이다.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임시방편이 아닌 더 큰 그림으로 예산편성과 지원을 해줬으면 하는 바램이다. 하루 빨리 아름답고 소중한 문화예술유산이 우리에게 다시 가까워 질 날을 기다려 본다.

편집에디터 edit@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