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위 특집> "귀향·여행 자제"…명절 후유증 이겨낼 '남도 여행'
  • 페이스북
  • 유튜브
  • 네이버
  • 인스타그램
  • 카카오플러스
검색 입력폼
지역속으로
한가위 특집> "귀향·여행 자제"…명절 후유증 이겨낼 '남도 여행'
전남도 22개 시군 담은 3가지 테마 영상 제작||코로나19 극복 가을여행 남도 숨은 4대 테마
  • 입력 : 2020. 09.28(월) 15:45
  • 김성수 기자 sskim@jnilbo.com

여수 와온해변. 전남도 제공

신안 기점·소악도

곡성 압록유원지. 전남도 제공

코로나19가 민족 대명절인 '추석' 풍경 마저 바꿔놨다. 정부는 코로나19 재확산 우려로 '귀향·여행'을 자제해 줄것을 권고했다. 그리울 고향과 부모님 등 친지를 볼수 없는 마음이야 이루 말할수 없지만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전 국민의 동참이 절실하다.

추석 연휴기간 고향 방문을 못하는 지역민들의 아쉬움과 지친 심신을 달래줄 '랜선 고향여행'과 추석 연휴기간 성공적인 방역을 기대하며 감염 우려없는 '안심 가을철 여행지'도 소개한다.

●랜선 고향여행

전남도가 코로나19의 방역을 위해 추석명절 고향방문과 전남지역 관광을 자재하고 랜선으로 전남의 고향여행을 떠나자는 '랜선 고향여행' 영상을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처음 맞는 추석명절, 예년 같으면 긴 연휴를 맞아 전남을 많이 찾을 수 있도록 관광객 유치에 심혈을 기울였지만, 전남도가 국가방역 동참과 모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삶고 추석명절 귀성과 관광을 잠시 미루자는 미래를 위한 특별한 관광홍보를 하는 것이다.

'랜선 고향여행' 영상은 올해 추석엔 사랑하는 가족, 친지 등과 만남을 잠시 미루는 것을 독려하며, 대신 다양한 전남 고향의 풍경을 영상에 담아 향우와 관광객들의 마음을 달래고 있다.

'힐링바다 고향', '알록달록 가을고향', '문화유산 풍성한 흥겨운 고향' 등 총 3가지 테마로 구성된 영상은 꿈엔들 잊힐 수 없는 전남의 눈부신 바다와 풍성한 가을정취 등을 소개하고 있다.

광양시도 코로나19시대에 맞춰 '포스트 랜선여행, 남도바닷길에서 만나요' 프로모션을 추진중이다.

문화체육관광부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 지역에서 안전한 여행을 약속해 주세요'와 연계해 추진하는 이번 프로모션은 광양, 여수, 순천, 보성 등 6권역 12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특별이벤트다.

프로모션 관광지는 광양의 느랭이골 자연휴양림, 와인동굴과 여수의 해양레일바이크, 해상시티투어, 순천의 관광지 통합입장권, 보성의 대한다원 등이다.

오는 11월 30일까지 4개월간 진행되는 이번 프로모션은 남도바닷길 페이스북에서 '혜택이 가득 담긴 이용권'을 다운 받은 후, 각 시설 교환처에서 티켓으로 교환해 사용할 수 있다.

이용권은 1만4000명의 개별 여행객들에게 제공되며, 1인당 1회에 한해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예산 소진 시에는 별도 안내 없이 종료된다.

또한, 프로모션 종료 후에는 참여자 대상 추첨을 통해 총 100만 원 상당의 남도패스와 남도바닷길 에코백을 증정하는 행운도 기대해 볼 만하다.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 6권역은 광양, 순천, 여수시와 보성군이 속한 남도바닷길 권역으로 연간 3천500만 명이 방문하는 대한민국 대표관광지다.

●남도 가을여행

추석연휴 이후 사람들이 붐비지 않고 코로나19를 피해 힐링할 수 있는 '남도 가을여행을 준비했다. '쉿, 우리끼리만 살짝'이란 주제로 '우리끼리 차박스팟', '지친날 푸드테라피', '단풍따라 가을 트래킹', '해외를 품은 남도' 등 총 4가지 테마로 전남의 숨겨진 명소와 바이러스에서 잠시 해방될 수 있는 언택지 관광지이다.

'우리끼리 차박스팟' 여행지는 △보성 다락금유원지 △나주 드들강솔밭유원지 △무안 송계어촌체험마을 △여수 와온해변 △곡성 압록유원지 이다.

보상 다락금유원지는 보성강과 소나무 숲으로 이뤄진 풍강이 제격이다. 주소는 보성군 겸백면 도안리 산 31-1 이다. 나주 드들강 솔밭유원지는 도심과 가깝게 청정자연속에서 캠핑을 즐기는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 주소는 나주시 남평읍 남석리 779번지이다.

무안 송계 어촌체험마을은 체험마을 답게 사전예약시 바지락, 소라, 고동잡기 등 갯벌체험을 할수 있다. 무안군 해제면 만송로 916번지이다. 여수 와온해변은 개펄과 갈대가 어우러진 힐링장소이다. 순천시 해룡면 상내리 일원이다. 곡성 압록유원지는 섬진강과 보성강이 만나는 지점으로 운치가 뛰어나다. 곡성군 죽곡면 하안리 일원이다.

'단풍따라 가을 트래킹'는 △장성 백양사 단풍길 △담양 관방제림 가로수길 △남평 은행나무길 △화순 너릿재 옛길 △구례 피아골 △영암 기찬묏길 등이다. 장성 백양사는 국내 대표 단풍명승지로 장성군 북하면 백양로 1239길에 위치해 있다. 담양 관방제림 가로수길은 조선시대에 담양천 둑을 따라 심어진 활여바수로 이뤄져 있다. 남평 은행나무길은 '은행나무 수목원'으로 불리는 나주 남평의 진입로에 위치해 있다. 주소는 나주시 남평읍 동촌로 236-42이다.

화순 너릿재 옛길은 5·18 광주민주화운동이 역사가 서려있는 옛 국도 29호선에 위치해 있다. 멋스러운 옛길로 유명하다. 구례 피아골은 4㎞의 밀림지역이며 10월 하순경부터 단풍이 절정을 이룬다. 주소는 구례군 토지면 외곡리 794-2이다. 영암 기찬묏길은 친자연적인 기웰빙 산책로로 누구나 걷기 쉽게 조성됐다. 영암군 영암읍 천황사로 280-43번지가 주소이다.

'지친날 푸드테라피'는 △고흥 삼치요리 △광양 섬진강 전어 △헤님 닭코스요리 △강진 회춘탕 △함평 한우비빔밥 △장흥 한우삼합 △완도 해신탕이 있다. '해외로 품은 남도'는 △신안 기점·소악도 △담양 메타프로방스 △진도 쏠비치 △보성 대원사 티벳박물관 △영광 백제불교최초도래지 △순천만국가정원 △목포 근대역사거리 등이 있다.

전남도 이광동 관광과장은 "올해는 많이 아쉽지만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추석명절 전남으로의 귀성과 관광을 잠시 미뤄두길 부탁한다."며, "건강한 우리들의 미래를 위해 잠시나마 랜선 고향여행 영상을 통해 전남을 즐기시고 건강하고 슬기로운 명절이 되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슬기로운 랜선 고향여행'영상과, '남도 가을여행'은 전라남도 관광포털 남도여행길잡이(www.namdokorea.com)와, 유튜브 '남도여행길잡이'채널, '전남관광TV'채널에서 볼 수 있다.

담양 메타프로방스 광장. 전남도 제공

김성수 기자 sskim@jnilbo.com seongsu.kim@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