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 먼저 A씨와 같이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한 제도는 크게 은행권 경영컨설팅 서비스와 은행권 외 경영컨설팅서비스로 나눌 수 있다. 우선 은행권의 경우 광주지역에서는 현재 광주은행(☏062-456-1397)과 국민은행(☏062-231-6573)이 경영컨설팅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먼저 전화로 컨설팅 문의를 하면 접수에서 신청까지 가능한 방법을 알려준다.
주요 지원내용은 각 분야별 전문가가 ①창업절차 ②상권분석 ③자금조달 ④사업장 운영노하우 ⑤마케팅‧홍보 ⑥세무‧회계‧노무 등의 컨설팅을 제공한다. 그 밖에 코로나19 금융지원 상품 추천, 채무조정 방안 안내 등 재무컨설팅도 함께 제공하므로 창업 과정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고, 창업 후 재무리스크에 대비한 사전지식도 알 수 있다. 은행권 외 경영컨설팅서비스의 경우 대표적으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서민금융 지원대상(미소금융, 햇살론, 햇살론17,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자 등)인 자영업자에게 전문 컨설턴트의 경영진단과 사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서민금융콜센터(☏1397)에서 문의 가능하다. 한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도 '창업 → 성장 → 재기' 등 자영업 생애주기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중소기업통합콜센터(☏1357)로 문의가 가능하다.
다음으로 사업자금이 필요한 자영업자를 위한 제도를 소개하면, 우선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이 있다. 이는 최대 2천만원 한도로 긴급 자금을 대출해주는 제도인데, 지원 프로그램은 거래은행 등에 문의를 하면 알 수 있다. 특히 집합제한업종 임차 소상공인의 경우 최대 1천만원의 추가 대출이 가능한 부분도 참고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맞춤형 대출상담 서비스 및 저신용‧저소득 자영업자 대상 '미소금융' 대출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앞서 말한 서민금융콜센터(☏1397)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또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소상공인에 대해 경영안정자금 대출 등 다양한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소상공인정책자금' 사이트(ols.sbiz.or.kr) 및 중소기업통합콜센터(☏1357)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광주신용보증재단에서 창업자금, 운영자금 등에 대한 보증을 제공하고 있으며 해당 홈페이지(www.gjsinbo.or.kr)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자영업자 중에서 채무상환이 부담되고, 연체가 걱정되는 분들도 많을 것이다. 이를 위해 금융감독원(☏1332 → 6번) 및 각 은행에서는 금융애로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참고로 전 금융권은 9월말까지 상환기한이 도래하는 중소기업(개인사업자 포함) 대출‧보증에 대해 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를 하고 있으니 필요하다면 거래은행 등에 확인하면 된다.
편집에디터 edit@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