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광군이 지난 11~12일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2022년 농산물우수관리(이하 GAP) 인증 기본교육을 진행했다. 영광군 제공 |
GAP 인증은 농산물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생산, 수확 후 관리, 유통의 각 단계에서 엄격한 기준을 설정하고 준수해 소비자에게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정부가 2006년부터 시행하는 제도이다.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생산, 수확, 포장, 판매 단계에서 농약, 중금속, 미생물 등 위해요소를 기준치 이내로 관리하고 2년에 1회, 2시간의 기본교육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GAP 신규 인증 및 인증 유지(갱신)을 희망하지만 기본교육을 이수하지 못한 농업인은 8월1일과 2일에 추가로 추진하는 기본교육을 반드시 수강해야 한다.
GAP 기본교육에 관한 문의사항은 농업기술센터 인력육성팀(061-350-4833)에 문의하면 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꾸준히 높아지는 만큼 GAP 인증 확대를 통해 농산물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농가소득 증대를 지원하겠다"며 "기본교육 미이수로 GAP 인증 신청 지연 및 인증 취소되는 농업인이 발생 되지 않도록 8월 교육에 반드시 참석하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영광=김도윤 기자 dykim2@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