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 사랑의열매 착한펫 2호 고양이 ‘이쁜이’와 반려인 이신원씨. 전남 사랑의열매 제공 |
![]() 광주 사랑의열매 착한펫 2호 강아지 ‘민들’(왼쪽)이와 3호 ‘겨울’. 광주 사랑의열매 제공 |
![]() 광주 사랑의열매 착한펫 4호 고양이 ‘깨죽이’(왼쪽)와 5호 강아지 ‘레온’. 광주 사랑의열매 제공 |
사회복지공동모금회(사랑의열매)의 반려동물 기부 프로그램이 초창기부터 큰 호응을 얻으면서 지역 기부문화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다. 부진한 지역 기부금 모금에 새로운 활력소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고조되고 있다.
1일 사랑의열매에 따르면 지난 9월 새롭게 론칭한 ‘착한펫’은 반려동물 이름으로 매월 2만원 이상 정기 기부하는 프로그램이다.
‘민들’이도 지역 내 착한펫 중 하나다. 민들이는 지난 9월 착한펫에 가입하고 이후 매달 2만원씩 사회에 기부하고 있다.
민들이 반려인 조민솔씨는 “이전에도 유기견 이동봉사·기부 등 활동을 해왔지만, 민들이의 이름으로 친구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착한펫 기부는 특별하다”며 “인스타그램에 민들이의 착한펫 회원증 사진을 올렸는데 다들 ‘어떻게 가입했냐’며 많이 관심을 가졌다. 많은 사람들이 바람직한 반려동물 문화를 만드는 데 앞장서고, 반려동물도 나름대로 자랑스러운 삶을 살 수 있게 착한펫이 활성화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현재 광주에는 민들이를 포함해 총 6마리의 착한펫이 있다.
광주 착한펫 1호로 가입한 강아지 ‘콩새’에 이어 2호 ‘민들’, 3호 ‘겨울’이가 잇따라 나눔에 동참했다. 또 지난달 29일 광주시청에서 열린 ‘빛고을 반려동물 한마당’ 내 착한펫 홍보부스 등을 통해 3마리(4호 ‘깨죽이’, 5호 ‘레온’, 6호 ‘율무’)의 또 다른 동물들이 착한펫 전당에 이름을 올렸다.
전남의 경우 1호 진돗개 ‘자연이’와 2호 고양이 ‘이쁜이’가 따뜻한 나눔 실천의 주인공이 됐다.
착한펫에 가입한 반려동물에게는 ‘착한펫 회원증’이 제공된다. 반려인은 기부금 영수증 발행 및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기부금은 취약계층과 반려동물을 위해 쓰인다. △취약계층 반려동물 양육·치료비 △취약계층 자립을 위한 반려동물산업(반려동물관리사, 애견미용사, 훈련사 등) 취업 지원 △독거노인 말벗봉사, 한부모 가정 멘토링 등 정서적 고립 취약계층에 동물매개 심리정서지원 프로그램 등이다.
광주 사랑의열매 관계자는 “햄스터, 도마뱀 등 어떤 동물이든 착한펫이 될 수 있으며, 추모와 애도의 의미에서 무지개 다리를 건넌(사망한) 반려동물도 가입이 가능토록 하고 있다”며 “광주 사랑의열매의 경우 혜택의 일환으로 가입한 동물 반려인에게 동물의 모습이 담긴 영상도 직접 제작해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전남 사랑의열매 착한펫 1호 진돗개 ‘자연이’. 전남 사랑의열매 제공 |
광주·전남 사랑의열매의 올해 1월부터 10월 말까지 누적 모금액은 광주 55억9400만원·전남 98억4200만원으로 파악됐다. 목표 모금액은 각 118억원, 211억원으로 달성률 47.4%, 46.6%에 그친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경기침체로 개인들의 ‘풀뿌리모금’ 참여가 크게 감소한 탓이다. 광주 사랑의열매의 경우 착한기부 프로그램 및 정기기부 등 개인 기부자가 전년 대비 2300여명 감소했다.
개인 기부가 절실한 상황인 만큼 반려인구 1500만 시대에 착한펫이 기부 문화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관계자들은 기대를 걸고 있다. 9월 말 기준 광주·전남을 포함해 전국서 68호의 착한펫이 탄생했다.
광주 사랑의열매 관계자는 “지난해 총모금액 중 코로나19 관련 기부 금액이 하반기에 집중돼있음을 고려할 때 연말 모금 환경이 매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악조건을 극복하고 올해 모금 목표 달성을 위해 기타 모금프로그램에 집중하고 있다”며 “착한펫 활성화를 위한 반려동물 기부캠페인 추진 및 언론 홍보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사랑의열매 착한펫 가입을 원하는 사람은 광주·전남 사랑의열매(062-222-3562, 061-902-6800)로 문의하면 된다.
![]() 광주 사랑의열매 착한펫 3호 강아지 ‘겨울’이의 가입식이 26일 진행됐다. 광주 사랑의열매 제공 |
![]() 광주 사랑의열매 착한펫 1호 강아지 '콩새'. 광주 사랑의열매 제공 |
강주비 기자 jubi.kang@jnilbo.com